박용준 회장 "봉사는 건강한 중독…사랑 전한 의사로 기억되고 싶다"

입력 2023-05-30 18:56   수정 2023-05-31 00:19


“귓속에 벌레가 꽉 차서 귀가 들리지 않던 네팔 어린이를 고쳐준 게 아직도 생생합니다. 그렇게 방치된 사람들을 도와주는 데 헌신하겠다고 다짐했죠.”

박용준 글로벌케어 회장(연세대 의대 임상지도교수)은 1992년 한국누가회 소속 의사로 네팔에 의료봉사를 갔을 때 잊지 못할 경험을 했다. 평생 한 번도 의사를 만나본 적 없는 사람들을 치료해준 일은 뼛속까지 차오르는 뿌듯함을 줬다. 나흘을 꼬박 걸어온 아이가 “귀가 잘 들린다”며 신나게 다시 걸어서 집으로 돌아가던 모습이 머릿속에서 떠나질 않았다. 1994년 르완다 난민사태 의료봉사 현장에서도 1만2000여 명의 난민을 돌보던 글로벌 비정부기구(NGO) 활약에 큰 감동을 받았다. 그가 1997년 국내 첫 국제보건의료 전문 NGO인 글로벌케어를 설립한 배경이다. 글로벌케어는 다음달 1일 열리는 시상식에서 ‘제33회 삼성호암상’ 봉사상을 받는다.

박 회장은 30일 서울 구로동 사무실에서 “의료 공백이 있는 곳을 찾아가 위생적인 보건환경을 구축하려고 애쓴 일들이 수상으로 이어진 것 같다”며 “2020년 코로나19가 한창이던 대구를 돕기 위해 글로벌케어가 나서서 의료진 32명과 의료기기 171대를 보내는 등 적극 대응한 것이 수상 배경이라고 들었다”고 밝혔다. 글로벌케어는 당시 인공호흡기, 중환자용 병상 등을 마련하고 중환자 전문의사와 간호사 등을 직접 모았다.

글로벌케어는 26년 동안 인도 구자라트 지진, 터키 지진, 이라크전쟁, 아프가니스탄전쟁 등 18개국의 재난 현장에 의료팀을 파견했다. 경험이 쌓이면서 그는 단발적 의료봉사보다는 근본적인 보건 의료 시스템 개선이 필요하다는 점을 깨달았다. 박 회장은 “의사 100명보다 깨끗한 물이 유병률을 낮추는 데 더 효과적”이라며 “그 지역의 보건환경 위생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질병 치료보다 우선”이라고 강조했다. 글로벌케어는 모로코의 결핵 환자 관리 시스템 도입, 필리핀의 흡충 박멸 등 근본적인 의료 환경 개선에 힘쓰고 있다.

글로벌케어의 설립 목표는 ‘모두가 건강한 세상(Health for All)’이다. 박 회장은 “이는 건강한 몸을 넘어 건강한 사회를 뜻한다”며 “한국 의료기술의 수준은 물론 사람들의 적극적인 헌신은 글로벌 봉사 현장에서 더 빛을 발한다”고 했다. 한국의 정신질환 전문의, 특정 분야 전문가 등을 세계 필요한 곳에 연결해 자문하거나 온라인 상담을 진행하는 일도 글로벌케어가 중점을 두는 영역 중 하나다. 그는 “의료부문에서 더 나아가 교육, 여성, 노동 등 전반적인 사회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NGO들이 총체적 접근을 해야 한다”고 강조했다.

봉사활동을 시작하고 싶은 사람에게 조언해달라고 하자 그는 후원부터 차근차근 시작할 것을 권했다. 매달 일정 금액을 후원하면서 그 단체의 활동에 관심을 갖게 되면 다음 단계로 시간을 쪼개 직접 봉사에 나설 수 있다는 얘기다. 박 회장은 “봉사활동은 계속 이어갈 수밖에 없는 ‘건강한 중독’”이라며 “후대에 ‘사랑을 전한 의사’로 기억되는 것이 개인적인 꿈”이라고 말했다.

민지혜/구교범 기자 spop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